세계의 육제품) 하몽

[스페인 하몽의 역사]

스페인의 독특한 특산품인 ‘하몽’은 푸아그라만큼 비싼 가격과 까다로운 공정과정을 자랑한다.
하몽에 대한 기록은 고대 로마 시대 때부터 찾아볼 수 있는데, 처음에는 고기를 오랜 시간 보관하기 위해 천일염 속에 넣어두었던 것이 점차 현재의 하몽으로 발전했다는 가설이 일반적이다.

[하몽 만드는 방법]

하몽은 천일염 속에 고기를 넣어두었다가 헹궈낸 뒤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보통 최소 180일부터 최대 720일까지 숙성 건조 시켜 만든다. 오랜 시간 숙성 건조되는 기간 동안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하몽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정성이 필요하다. 최적의 바람과 오랜 시간, 질 좋은 천일염과 정성이 어우러져 탄생한 최고의 하몽은 독특하면서도 뛰어난 풍미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고 있다.

[하몽의 구분]

하몽은 돼지의 품종과 사육방식, 숙성기간에 따라 구분되는데, 품종에 따라서는 ‘하몽 이베리코(Jamon Iberico)’와 ‘하몽 세라노(Jamon Serrano)’로 나뉜다. 이베리코의 경우 스페인의 블랙 이베리안 품종의 돼지로 만든다는 것이 특징. 하몽 이베리코 중에서 최고로 꼽는 ‘베요타(Bellota)’ 등급은 방목된 상태에서 자연 상태의 도토리를 먹고 자란 블랙 이베리안 돼지로 만들어 진다.

블랙 이베리안 돼지는 약 2개월의 포유기간과 약 10개월의 이유기간을 거쳐 방목되는데, 1~3개월의 방목기간 동안 하루 1kg씩 몸무게를 증가시키며 성장한다. 자연 상태의 도토리를 먹고, 자유롭게 활동하며 성장한 결과, 근육 전체에 고른 마블링을 형성하게 된 블랙 이베리안 돼지는 다른 어떤 돼지고기와도 비교할 수 없는 부드러운 맛과 식감을 가능하게 만든다. 또한 올리브유에 들어있는 올레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걸어다니는 올리브 나무’라고 불리기도 한다.

* 이미지 및 레시피 제공: 존쿡델리미트 by 에쓰푸드

2014. Researched by INNOLAB